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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녹색·대중교통 도시로” 광주시, 2040 미래비전 선포
2045탄소중립도시 연계 20년간 교통미래상 제시 승용차 없이도 지하철·버스·자전거 통해 이동가능 5대 전략 21대 핵심과제 16조4271억원 투자 예정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선포.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오는 2040년까지 대중교통 체계를 획기적으로 재편해 도시철도, 시내버스,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보행이 상호 연계되고, 특히 자전거와 보행이 우선시 되는 대중·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전환을 주된 골자로 한 미래 교통비전을 내놓았다.

광주시는 12일 광주교통정보센터에서 2045 광주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향후 20년간의 광주교통 미래상과 핵심 추진과제를 담은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선포식에서 이용섭 시장은 ‘대중·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대전환을 선언했으며, 김재식 교통건설국장이 2040 광주교통 미래 비전과 목표, 핵심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광주교통의 미래 목표는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아도 지하철, 시내버스,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등을 통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도시로 전환하는 것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광주시는 이를 위해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한 광주교통 5030’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시민 50%가 대중·녹색교통을 이용하고, 30분대 주요 생활권 이동을 핵심 목표로 정했다.

이는 현재 27%에 머물고 있는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도시철도 2호선 개통 이후에는 36%까지 끌어올리고, 2040년에는 대중·녹색교통 분담률 50%를 달성하자는 취지이다.

시는 5대 전략으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 ▲개인·녹색교통 활성화 ▲보다 빠르고 편리한 광역간 접근성 ▲사람이 우선되는 안전한 교통환경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 확대·전환을 제시했다.

21대 핵심 추진과제도 발표했다. 해당 분야 추진과제에는 16조4271억 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 선포를 통해 정부보다 5년 앞선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실현을 선포했고, 탄소중립과 광주형 그린뉴딜 실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통 분야의 과감한 개혁과 변화, 혁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미래비전을 수립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특히, 2025년 도시철도 2호선 개통으로 광주의 교통체계는 지각변동이 예상되며, 2040 미래비전은 도시철도 1·2호선을 대중교통 근간으로 이와 연계해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전면 개편해 도시철도, 시내버스,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보행이 상호 연계되도록 광주교통의 기틀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시장은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은 그동안의 저효율 고비용의 승용차 위주의 교통정책에서 벗어나 저비용 고효율 대중교통과 녹색교통 중심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대중교통과 녹색교통 중심도시 실현을 위해 미래비전에서 제시한 핵심 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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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광춘 기자 (gwangmae5678@hanmail.ne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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